기업윤리 브리프스(2020년 2월 호)_윤리연구소(1) > 조사∙연구 자료

본문 바로가기

조사∙연구 자료

기업윤리 브리프스(2020년 2월 호)_윤리연구소(1)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2-24

첨부파일

본문

 

<기업윤리 브리프스 2020년 2월 호>

기업가치를 높이는 청렴가이드

 

『 공유가치창출  

 

  * 본 게시글은 2020년 발간한 [기업윤리 브리프스 2월호]에서​ 발췌한 내용을 요약정리한 내용입니다. 

윤리연구소-보고서 리뷰 (1)

CSV 성과평가, 어떻게 할 것인가? 
-KT 사례를 중심으로-

측정하지 않으면 관리할 수 없고 관리하지 않으면 개선할 수 없다.” - 피터 드러커

CSV는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함께 추구한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비즈니스 모델이다문제는 평가다환경인권상생 등으로 대표되는 사회적 가치를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설득력 있는 평가지표가 없다면 아무리 혁신적인 비즈니스라도 조직 내 입지는 줄어들 수밖에 없다결국 비즈니스는 측정해서 개선하고 발전시켜 성과를 내야하기 때문이다. CSV 성과 측정을 위한 도구가 필요해진 것이다.

이번 보고서 리뷰에서는 KT 사례를 통해 CSV 성과평가를 위한 지표개발 과정과 분석 결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KT의 CSV 비즈니스

KT는 CSV 개념이 나온 이후 다양한 관련 사업을 운영해왔다사업명과 사업내용은 다음과 같다그룹의 IT 역량을 CSV에 녹여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달성해보고자 하는 의지가 엿보인다.
 

기가스토리

GiGA 인프라 기반 융합솔루션과 그룹 CSV 역량으로 도서지역 활성화 및 사회적 격차 해소 지원

IT서포터즈

정보 소외계층 대상으로 IT지식 기부 활동을 추진하는 KT직원 인력지원 사업

동자희망나눔센터

동자동 쪽방촌 주민의 자립·자활을 위한 복합 ICT 문화공간 운영

꿈품센터

전국 21KT지사 공간을 활용, 소외아동 대상 ICT 체험 및 교육 공간 기부

체임버홀

클래식 문화 저변 확대 및 소외 계층 문화 나눔을 위한 KT클래식 공연장 공간 기부

임직원 봉사단

전국 단위의 지역사회 대상 임직원 재능기부 및 봉사활동

드림스쿨

취약계층 아동을 위한 온라인 멘토링 활동으로 은퇴자 등 멘토들의 참여

청각장애 소리찾기

청각장애인 대상 인공와우 수술, 재활 및 가족 정서 지원 사업

장학사업

IT산업을 이끌어갈 인재를 지원하기 위한 장학금 수여

 

 

위 사업들을 점검하고 전략적 방향성을 탐색하기 위한 성과평가 지표가 필요했다.

 

CSV 성과평가 지표 개발 및 분석

CSV 성과평가 지표 개발은 1단계 자료수집 및 성과평가 지표구성, 2단계 성과평가 지표개발 및 적용, 3단계 분석 등 세 단계로 진행했다.

 

1단계 자료 수집 및 성과평가 지표 구성 단계

국내 CSV에 적합한 지표를 만들기 위해 국내외 CSV, CSR 관련 지표들을 수집했다. 정량적이고 결과 중심이며 일부 프로젝트에만 적합한 지표는 배제했고 신속·수시 측정이 가능한 총 54개 지표를 선별했다. CSV 관련 지표로는 다우존스지속가능성지수(DJSI), CSR 관련 지표로는 GRI의 평가 등을 참고했다.

지표를 담아낼 성과평가 지표 프레임워크는 CSV 분야의 세계적인 컨설팅업체인 FSG의 자문을 받아 세 가지 차원이 기반을 둔 FSG 프레임워크를 적용했다.

첫째, 제품과 시장의 재인식이다. 전통적인 제품개발 접근법에서 벗어나 사회적 니즈를 새로운 시장으로 인식하고 시장의 파이를 키우기 위해 저소득층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 개발을 말한다. 둘째, 가치사슬에서 생산성을 새롭게 정의하는 것이다.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가치사슬을 개선해 불필요한 비용을 줄이거나 에너지를 절감해 공유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지역 클러스터다. 지역사회 사업을 지원할 수 있는 연구소, 물류, 인력공급, 하위 공급업체 등을 집적시킴으로써 공유가치를 창출하는 방법이다. FSG 프레임워크는 CSV의 정도를 위 세 가지 수준으로 구분해 측정하는 전략적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2단계: 성과평가 지표 개발 및 적용

1단계 과정을 통해 추출된 지표들은 FSG 프레임워크에 적용해 가치와 수준에 따라 분류했다. 이를 통해 최종적으로 CSV 성과지표를 완성했다. 성과지표는 총 54개로 구성했다. 가로축은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측정하고, 세로축은 고객, 벨류체인, 지역사회라는 세 가지 수준을 측정한다. 경제적 가치를 측정하는 지표는 직접적 가치와 간접적 가치를 모두 포괄하며 지표의 개수는 수준 별로 총 24개이다. 사회적 가치를 측정하는 지표는 흔히 트리플 보텀 라인이라 불리는 경제, 사회, 환경적 가치를 측정하는 지표를 포함하며 총 30개로 구성됐다.

성과평가는 총 54개의 지표로 구성된 평가지를 각 CSV 사업 담당자에게 전달해 실시했다. 담당자는 지표의 성질에 따라 정량 또는 정성 실적자료를 평가지와 함께 제출했다. 이렇게 제출된 자료는 최종 평가자의 검증을 거쳐 총 54개 세부지표 대비 충족된 지표 개수로 산출했다. 이를 100점 만점으로 환산해 최종점수를 도출했다.

 

자료검색

사이트 내 전체검색

뉴스레터

뉴스레터

CSV Platform의 뉴스레터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