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브리프스(2020년 2월 호)_윤리연구소(2) > 조사∙연구 자료

본문 바로가기

조사∙연구 자료

기업윤리 브리프스(2020년 2월 호)_윤리연구소(2)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2-24

첨부파일

본문

 

<기업윤리 브리프스 2020년 2월 호>

기업가치를 높이는 청렴가이드

 

『 공유가치창출  

 

  * 본 게시글은 2020년 발간한 [기업윤리 브리프스 2월호]에서​ 발췌한 내용을 요약정리한 내용입니다. 

윤리연구소-보고서 리뷰(2)

CSV 성과평가, 어떻게 할 것인가? 
-KT 사례를 중심으로-

 

3단계: 분석 결과

 

점수화된 9개의 KT CSV 사업은 50점을 기준으로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 수준에 따라 4개 영역으로 구분했다. 50점을 경계로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 둘 다 높은 사업은 CSV, 둘 다 낮은 사업은 자선(Philanthropy), 경제적 가치만 높은 사업은 비즈니스, 사회적 가치만 높은 사업은 CSR로 분류했다. 9개 사업을 성과평가 지표에 대입해본 결과, 실제 CSV로 평가된 사업은 기가스토리 외 3개였다.

 


사업명

 

Value 분포

Level 분포

총점수

기가스토리

CSV

고객기반

79.63

IT서포터즈

CSV

벨류체인기반

72.22

동자희망나눔센터

CSV

지역사회기반

66.67

꿈품센터

CSR

지역사회기반

59.26

체임버홀

CSV

벨류체인기반

57.41

임직원 봉사단

CSR

지역사회기반

55.56

드림스쿨

CSR

벨류체인기반

53.7

청각장애 소리찾기

Philanthropy

고객기반

40.74

장학사업

Philanthropy

고객기반

25.93

 

CSV로 분류된 사업은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가 동시에 창출된 것이다. 이 사업들은 소리, 정보통신기술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KT 대표사업들과 연계돼 시행되고 있었다. CSR로 분류된 사업은 사회적 가치 창출이 더 높았다. 이 사업들은 KT가 집중하고 있는 인력지원 사업 및 공간지원 사업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지원에 중점을 두었기에 경제적 가치보다는 사회적 가치 상관성이 높게 나타난 것이다.

 

연구 성과

KT는 본 연구 참여를 통해 두 가지 성과를 거뒀다. 우선 CSV 사업 성과관리를 체계화할 수 있는 초석을 다졌다. 현재 KT에서 진행하고 있는 CSV 사업의 성과를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로 분류하고 9가지 사업의 상대적 위치를 확인했다. CSV 사업의 전략적 방향성을 검토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확보한 셈이다. 이후 KT는 중복지원으로 인한 인적, 물적, 예산 낭비를 예방하고 향후 사업 운영에서 타당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또 다른 성과는 KT만의 CSV 특징을 도출했다는 점이다. 성과평가 결과에서 CSV로 분류된 사업들을 보면, KT의 핵심역량인 정보통신기술과의 연계성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기업의 주력사업과 연계해 해결할 수 있는 사회문제를 발굴하고 이를 비즈니스로 연결해 성과를 냈다는 점이다. 사회적 문제 해결과 기업의 이익 창출이라는 두 가지 가치를 동시에 창출해낸 사업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는 것은, 기업의 사회적 역할이 기업의 기본 목표인 이윤 창출과도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방증한다. 기업의 지속가능한 장기적 전략으로 CSV가 될 수 있다는 근거를 보여준 것이다.

 

*참고 문헌 – 『CSV 성과평가 지표의 개빌 및 적용 가치경영갈 길이 한눈에 보인다DBR에서 발췌 후 편집.

자료검색

사이트 내 전체검색

뉴스레터

뉴스레터

CSV Platform의 뉴스레터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