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브리프스(2020년 2월 호)_문화 속 기업윤리 > 조사∙연구 자료

본문 바로가기

조사∙연구 자료

기업윤리 브리프스(2020년 2월 호)_문화 속 기업윤리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2-24

첨부파일

본문

 

<기업윤리 브리프스 2020년 2월 호>

기업가치를 높이는 청렴가이드

 

『 공유가치창출  

 

  * 본 게시글은 2020년 발간한 [기업윤리 브리프스 2월호]에서​ 발췌한 내용을 요약정리한 내용입니다.  

 

[문화 속 기업윤리]

 

지속가능성은 어디서 오는가 - 골든아워

 

환자 분은 이제 일상생활 잘 하시죠?” “애들 아빠는 돌아가셨어요.” 노동자 계층의 중증외상 환자가 회복하여 업무에 복귀했다가 다시 다쳐 실려오는 경우는 많았다. 그렇다고 해도 이번에는 너무 빨랐고, 치명적이었다. -<골든아워1(이국종 저)> 중에서

 

중증외상환자 한 명을 살리려면 수십 명의 전문 의료진이 필요하다. 의료 인력과 설비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돈이 있어야 한다. 애초에 중증외상의 위협에 노출된 이들은 가난한 노동자들이다. 그러니 환자를 살릴수록 병원은 손해를 본다. 손해를 메꾸는 것은 국가보조금, 기부금, 다른 과에서 올린 매출, 그리고 외상센터 의료진들의 삶 자체다. 정부가 도입한 52시간제에 의하면 외상센터는 당장 문 닫아야 할 최악의 일터다. 수익성이 낮으니 적정 인력을 고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많은 이들이 유산했고 더 많은 이들이 사직했다. 외상센터 리소스를 암센터 등 다른 곳에 투입하면 더 효율적이라는 것도 엄연한 사실이다.

이국종 교수는 외상센터에 지속가능성이 없다고 말한다.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자원이 필요하고 자본주의 경제에서 자원은 곧 돈이다. 예산은 한정되어 있고 외상센터를 유지하려면 누군가 지금보다 더 불편해져야 한다.

 

지속가능성은 그냥 주어지지 않는다. 기업이 좀 덜 벌더라도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것. 좀 더 불편하더라도 그런 기업을 찾아 소비하는 것. 지속가능성은 이러한 개개인의 인내에서 온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영웅 만들기가 아니라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불편을 감수하는 사회적 신뢰가 아닐까.

 

 

지식1g

사회적 가치 및 지속가능성 측정도구

 

지속가능발전목표경영지수(SDGBI: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Business Index)

2016년부터 시행 중인 유엔 SDGs 기반의 경영분석 지수.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위한 유엔의 17개 항목에 가장 부합하는 경영 활동을 하는 기업을 선정한다.

 

사회적가치지표(SVI: Social Value Index) 

고용노동부 산하 공공기관인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만든 지표로 사회적가치추구조직이 이룬 사회적 성과를 측정한다. 일자리 창출 숫자가 중요.

 

더블바텀라인(DBL: Double Bottom Line)

기존의 재무적인 경영 성과 이외에 사회적 가치 창출을 함께 측정하고 관리하는 측정도구.

 

 

기업 청렴경영 교육과정수요조사 안내

국민권익위원회에서는 기업의 청렴윤리경영 문화 확산 및 정착을 지원하기 위하여 전문가 양성과정, 맞춤형 방문교육, 대기업 협력업체 방문교육을 실시하고자 하오니 관심 있는 기업의 많은 참여바랍니다.

 

전문가 양성과정 : 청렴윤리경영 전문교육을 받은 기업담당자가 사내 및 협력업체 임직원을 대상으로

교육 할 수 있도록 전문가를 양성하는 교육 

5월 마지막주에 1일 집합교육으로 진행되며 인원제한 없음

 

기업 방문교육 : 교육수요가 많은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의 업무부담 경감과 편의제공을 위해 직접

기업을 찾아가는 교육

 

대기업 협력업체 교육 : 대기업의 협력사 정기교육 시 청렴경영 교육을 실시하고자 하는 기업을 대상

으로 하는 교육

 수요조사 : 2020. 2. 14.() 까지(전 과정 무료)

신 청 서 : 기업윤리 브리프스 웹진 및 권익위 홈페이지 공지사항 참고

제 출 처 : nansay@korea.kr(문의 : 044-200-7166)

 

독자퀴즈

 

Q. 다음 중 이번 호의 주제인 기업의 CSV 사업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시니어 시장 활성화를 위해 시니어들을 고용함

낙도 어린이들을 위한 도서관 건립

폐지 수거 노인들의 리어카에 지역 소상공인들의 광고를 유료로 유치

지역 농가와 계약을 통해 고품질의 식자재를 안정적으로 공급받음

 

지난 호 정답 :

정답 제출처 : 국민권익위원회 민간협력담당관실(acrcbusinessethics@gmail.com)

* 성함, 주소(상품권 수령지), 연락처를 보내주세요(22일까지)

정답을 보내주신 분 중 5명을 추첨하여 문화상품권을 보내드립니다.

 

 

 

 

 

자료검색

사이트 내 전체검색

뉴스레터

뉴스레터

CSV Platform의 뉴스레터 신청하기